안녕하세요:-)
온라인 광고대행사 리버원 크리에이티브 입니다.
SNS가 발달하기 이전의 브랜딩은 그야말로 브랜드임을 느끼게 해주는 요소가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시대의 브랜딩은 소통과 신뢰가 더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기성 세대들이 브랜드라고 인식하는 기존의 브랜드 들도 이러한 변화에 맞춰
요즘 세대들이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글귀들을 인용하여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상에 유포,
더 나아가서는 다른 이들이 따라 하게 하는 요소들을 추가해서 "밈"을 형성하는 단계까지 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브랜딩의 본질적인 의미는 소비자들의 머리속에서 느끼는 감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의 브랜딩은 오히려 기존 세대의 브랜딩보다도 쉬울 수도 있습니다.
엔터쪽의 예를 보면 이전에는 신곡 노래 홍보를 하려면 여러 예능에 나와서 홍보를 하는게 가장 효과적이었다면
(지금도 이어져 내려오던 방법이지만)
지금은 하이라이트 부분을 여러 연예인들이 따라하고 이를 SNS에 올리면서
누구나 따라하고 싶게 만드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내 고객들이 이용하는 매체나 플랫폼에 우리 제품의 특장점을 살린 영상이나 배너를 뿌리면
그 요소가 머릿속에 남아서 따라하거나 누군가 관련된 브랜드 정보를 물어보면 나도모르게 알려주게 되고
더 나아가서 따라한 영상이나 글을 각자 운영하는 SNS에 올리게 되면 이로써 선순환 구조가 완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SNS 마케팅은 이러한 선순환 구조를 잘 만드느냐 못만드느냐의 성패로 이어집니다.
이와 같은 선순환 구조는 어떻게 만들까?
첫번째 단계는 머리속에 어떠한 감정을 일으키게 할것인가!
소비자가 머릿속에 불편함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는 흐름으로 갈지
섹슈얼한 이미지를 통해 각인을 시킬지
가정과 관련된 이미지를 통해 모성애를 일으킬지 소비자의 감성을 정하는 단계입니다.
첫 단계인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들의 감성에서 비롯한 것이라면, 두 번째 단계는 브랜드의 경험을 통해 소비자와 관계를 형성합니다.
소비자가 경험한 브랜드를 보고 물리적 속성이나 디자인을 식별할 수 있다면 그 서비스나 제품은 브랜드 정체성(brandidentity)을 형성합니다.
쉽게 말하면 스토리나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로 하여금 어떠한 브랜드로 인식 되길 원하는지 정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단계는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정체성을 통해 얻어진 소비자와의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브랜딩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를 갖는 과정인데
브랜드 인지도를 얻지 못하면 다음 단계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로 하여금 브랜드의 서비스나 제품을 다른곳에 알리게끔 유도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장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예를 들면 SNS에 올리면 사은품을 주거나 추첨을 통해 주는 프로모션 장치나
영상을 따라하고 그것을 올림으로써 내가 트렌디함을 증명하게 하는 장치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바이럴이 형성 되고 선순환 구조가 만들 어진 이후에 진행 할 수 있는 굳히기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만 사용 할 수 있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정도로 유행이 될 줄 몰랐다" 이렇게 브랜드에서 이야기 하면서 새로운 이벤트를 말하거나
이번에 유행을 통해 얻은 수익을 일부 기부했다거나 이렇게 관심 가져 주셔서 어떤 문제가 있었는데 개선 되었다 등의
반응을 내놓으면 브랜드의 유행은 더욱 가속화 되고 유행에 참여 했던 이들은 더 굳건한 브랜드와의 관계형성을 느끼게 되고 확산 시키게 됩니다.
SNS 브랜딩 과정에서 브랜드는 각 단계를 거치며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게 되는데
이렇게 형성된 성공적인 브랜드란 브랜드 충성도를 정립해 소비자로 하여금 본능적인 브랜드 소속감을 유발시켜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브랜딩 과정에서 소비자와 강력한 관계로 맺어진 결과를 브랜드 가치(brand equity)라고 합니다.
결국 브랜딩은 한마디로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에서 시작해 브랜드와 소비자가 가치를 공유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업을 재밌게 만들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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