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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구글 광고 종류와 사용법

안녕하세요:-)

온라인 광고대행사 리버원 크리에이티브 입니다.

 


구글 애즈는 타겟층이 유투브, 구글 등을 많이 이용할때 사용하며
비교적 빠른 효과가 장점 입니다.

단점으로는 디테일한 타겟 설정을 하려면 여러개의 캠페인을 사용 해야 하며 
타겟이 잘 안맞을때의 광고 효율이 아주 낮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애즈는 스타트업,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과 무관하게

모든 종류와 규모에 적합한 광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글 검색, 유튜브, 구글지도 등 다양한 유형별로 세분화된 타겟팅 할 수 있으며, 

특정 키워드에 집중하고 싶을 경우 그 키워드에 대한 예산 한도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달 지출 금액을 정하고 실적 그래프에 따라 예산을 조정할 수 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광고는 월 100만원이든, 5000만원이든 상관없이 가용 예산을 세팅하여 광고를 집행 한다면, 구글 정책에 위반되지 않는이상 광고가 승인되어 통상적으로 48시간안에 검색엔진 SERPs 상단에 광고 및 노출이 가능하고 적절한 노하우로 A/B Testing, CRO, 랜딩페이지 최적화등과 병행한다면, 좋은 성과도 기대해볼 수 있는 유용한 플랫폼입니다.

"고객을 이해하기 쉽다."
구글의 광고플랫폼에서 캠페인을 집행하면 여러분의 타겟에 대해 세밀하게 알 수 있습니다.

노출 수(Impressions), 클릭수(Clicks), 전환율(Conversion Rate), CTR(Click Through Rate, 클릭투과율)등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고, 어떤 카테고리를 클릭하였는지, 그 다음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였는지 그리고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등 세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통해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어떤 부분이 타겟층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는지 알 수 있으며, 이 정보들은 다음 광고 캠페인을 세팅할 때 훌륭한 지침서가 되어줄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Google Analytics(구글 애널리틱스)등의 무료 데이터 분석 툴을 통해, 전환 및 트래픽 트래킹(Tracking)이 가능하기 때문에 명확한 ROAS 계산이 가능한것이 장점입니다.

구글애즈의 종류
구글광고의 종류는 1)검색 광고, 2) GDN 디스플레이 광고, 3) 쇼핑 광고, 4) 비디오 광고, 5) 앱 광고 이렇게 다섯가지가 있습니다.

검색 광고


검색광고는 사용자가 구글에 키워드를 검색하면 표시되는 광고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하는 사용자를 타겟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에서 판매를 하거나 트래픽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 광고의 특징으로는 구체적인 타겟팅을 할 수 있다는 점과, (키워드)를 통한 간편한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GDN(Google Display Network) 디스플레이 광고
Google Display Ads GDN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사진 - 헤들리 디지털 - 헤들리 마케팅 - Hedley Digital
GDN(Google Display Network,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단순 텍스트가 아닌 시각적으로 광고를 게재하고 싶을때 사용 되는 광고입니다.

광고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 증가와 신규 고객을 늘릴때, 그리고 기존 고객에게 리마케팅을 할때 주로 사용됩니다.

말 그대로 시각적으로 디스플레이(표시)되는 광고이므로,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매력적인 광고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에는 3가지 유형이 있으며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집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 설정을 단순화 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표준 디스플레이 : 타겟팅, 예산 등 광고 설정을 세밀하게 조절하여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지메일(Gmail) 디스플레이 : 지메일 카테고리 중 ‘프로모션’ 및 ‘소셜’ 탭에서 광고할 수 있습니다.


쇼핑 광고
Google Shopping Ads 쇼핑광고 예시 - 헤들리 디지털 - 헤들리 마케팅 - Hedley Digital
물건을 판매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쇼핑 광고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쇼핑광고의 결과는 구글의 쇼핑 탭에 표시되며, 이미지를 통해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의 재고도 주변 고객들에게 판매가 가능합니다.

비디오(동영상) 광고
Youtube Ads Google Ads 유튜브 비디오(동영상) 광고 예시 사진 - 헤들리 디지털 - 헤들리 마케팅 - Hedley Digital
최근 유튜브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동영상 콘텐츠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있어 높은 효율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흥미로운 콘텐츠의 경우 웹페이지로의 전환율이 높아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를 유도하기 쉽습니다.
구글 검색결과 뿐만 아니라 유튜브 사용자 또한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앱 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사용자를 늘리거나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판매를 늘리기 위해 사용 되는 광고입니다.
이 캠페인은 구글 검색, 유튜브 및 3백만개 이상의 사이트와 어플에 자동으로 광고를 최적화합니다.
앱 광고의 경우 스마트폰에서 앱의 설치나 참여 유도를 위해 사용하면 좋습니다.

작동방식
광고를 설정할때는 특정 키워드를 먼저 타겟팅 하고, 가격 입찰을 진행하여 이 키워드를 타겟하는 사람들과 자동 경매(비딩)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초보자의 경우 스마트 캠페인을 이용하여 구글에서 추천해주는대로 손쉽게 세팅할수도 있고, 전문가 캠페인을 통해 CPC, 데모그래픽 타겟팅, 타겟제외, 여러가지 버전의 확장광고 등 세밀한 부분까지 타겟팅 및 세팅하여 전환율을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
워드스트림에 따르면, 구글애즈의 평균 클릭당 비용은 일반적으로 1-2달러(1200원에서 2400원) 사이입니다.
그러나 이는 일반적인 통계일뿐, 실제로 광고 단가는 키워드와 캠페인 유형에 따라 매우 다릅니다.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중에는 웹사이트 및 광고의 품질과 입찰 경쟁률등이 있습니다.

구글 광고의 비용은 입찰(비딩) 시스템으로 책정됩니다. 광고를 원하는 타겟키워드가 유명하거나, 경쟁률이 치열할수록 광고 상위 노출을 위한 CPC(Cost per click, 클릭당 광고 단가)의 가격은 올라갑니다.

따라서 무료 키워드 리서치 툴인 Google Keyword Planner를 사용하여 본인이 광고를 원하는 키워드 및 난이도 리서치를 하거나, 판매하려는 서비스나 제품의 객단가에 따라, Manual Bidding 옵션을 통해 CPC를 강제적으로 조정하여 ROAS를 안정적인 범위내로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설정시 효율적인 가격을 얻는 팁은 바로 롱테일 키워드(Long-tail Keyword)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롱테일 키워드의 경우 User Intent(사용자 의도)가 보다 명확하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전환율(Conversion Rate)이 높고, 광고단가가 상대적으로 낮으며 ROAS가 높은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비싼 시드 키워드가 아닌 시드 키워드에서 파생된 세부적이고 긴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Google Keyword Planner) 활용하기
구글 키워드 플래너(Google Keyword Planner)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분석 툴 입니다.
이 서비스는 내가 원하는 키워드나 문장을 검색하면 관련 통계를 제공하며 특정 키워드의 입찰가 또한 알려주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구글 애즈에서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입하기
먼저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How to Use Google Keywords Planner - Registration Page 키워드 플래너 사용방법 사진 가입하기- - 헤들리 디지털 - 헤들리 마케팅 - Hedley Digital
그리고 계정만들기를 누릅니다.

새 키워드 찾기


Google Keyword Planner 키워드 플래너에서 계정 만들기 - 헤들리 디지털 - 헤들리 마케팅 - Hedley Digital
도구 및 설정 탭에서 맨 아래에 있는 키워드 플래너 항목을 누른뒤,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Keyword Planner Finding New Keywords키워드 플래너에서 새 키워드 찾기 사진
예시로 가죽부츠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키워드 추가 항목에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한 뒤, 아래 문자와 위치를 한국어 / 대한민국으로 설정합니다.
만약 다른 나라를 타겟으로 한다면 이부분을 타겟하고자 하는 언어와 나라로 바꾸면 됩니다.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실적거두기 버튼을 누릅니다.

결과
Google Keyword Planner Search Result 키워드 리서치 분석 결과 보기
결과 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표시됩니다.

- 월 평균 검색량
- 경쟁
- 광고 노출 점유율
-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저/최고)
- 추천 키워드 아이디어
이렇게 주어진 결과들을 잘 분석하여 광고 캠페인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세밀화 된 데이터 분석 항목 보고 싶으신가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구글애즈에서 집행한 광고를 트래킹하고 분석하는데 아주 유용한 툴 입니다.
애널리틱스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우선 이 글을 먼저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란?

이 플랫폼에서 구글 광고에 대한 데이터를 보려면 먼저 계정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애널리틱스에서 ‘관리’를 선택한 다음 ‘속성’아래에 Google Ads 연결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연결하고자 하는 광고 계정을 누릅니다.
데이터가 올바르게 보고되기 위해서는 구글 애즈에서 자동 태그 추가를 활성화를 해야합니다.

Integrating Google Analytics GA and Keyword Planner 구글 애널리틱스와 키워드 플래너 연동하기
두 계정을 연결했다면, 이제 다음과 같은 중요한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캠페인
- 키워드
- 검색어
- 디스플레이 타겟팅
- 쇼핑데이터
- 랜딩페이지

 

마지막으로 구글에 광고를 게재할때 제일 중요한 랜딩페이지(Landing Page)에 관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랜딩페이지 혹은 방문자 페이지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했을 때 바로 연결되는 웹사이트를 뜻합니다. 

캠페인을 잘 집행하여 CTR(클릭 트과율) 높아졌더라도 랜딩페이지에서 이탈율이 높다면, 전환율과 ROI가 미미할 것입니다.

각 광고별 성격에따라 다를 수 있지만, 상당수의 PPC 광고는 현재 홈페이지에 존재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페이지가 아니라, 이탈율을 낮추고, 전환율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별도의 랜딩페이지를 따로 제작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케팅 관련 답답한 부분이 있으시거나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리버원 크리에이티브로 문의주세요!

010-3208-3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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